이번 추석에 부모님께 드릴 홍삼을 주문했습니다. 홍삼이 추석 선물 인기짱짱 1위라고 하네요. 며칠 뒤에 택배가 집에 도착했습니다. 그리고 당연히 택배 상자에는 홍삼이 담겨있었죠. 대부분 택배가 오면 이렇게 상자에 포장되어 옵니다. 그리고 이 상자에 홍삼을 담을 수도 있지만 다른 물건을 담을 수도 있습니다. 계절이 지난 옷을 담을 수도 있고요, 잘 안쓰는 그릇을 담아놓을 수도 있죠. 그리고 더 이상 쓸 필요가 없으면 버리게 됩니다.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굳이 말씀드리는 이유는 택배 상자가 이번 챕터에서 배울 변수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.
변수를 안내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. 혹시 전에 학교에서 수학을 배울 때 다음과 같은 식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?
X = Y
수학에서는 이 식을 조금 어려운 말로, ‘좌항(X)과 우항(Y)이 같다’고 말합니다. 하지만 프로그래밍에서는 약간 다른데요. ‘우항(Y)의 값을 좌항(X)에 대입한다’고 할 수 있습니다. 쉽게 말하면, Y라는 녀석을 X라는 상자에 담았다고 할 수 있죠. 이 부분을 꼭 기억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좋겠습니다.
C#에서의 변수는 아주 정확한 상자입니다. 변수에는 상자의 크기만큼만 물건을 넣을 수 있어요. 20L 쓰레기 봉투에는 기술만 좋으면 더 많은 쓰레기를 넣을 수 있지만, 변수라는 상자는 더 많이 넣으려고 하면 오류가 납니다.
우리는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필요한만큼 상자를 만들 수 있고, 그 안에 원하는 내용을 넣을 수 있습니다. 이제 코드를 통해 이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.
다음 코드는 빈 상자를 만드는 것입니다. 앞에 있는 int는 이 상자에 정수(integer)만 넣을 수 있다는 뜻이고요, 뒤에 있는 box1은 이 상자의 이름이에요. 그리고 상자에 21이라는 값을 넣은 것입니다.
int box1;
box1 = 21;
다음과 같이 작성하면 코드를 한 줄로 줄일 수 있습니다. 빈 상자를 만들면서 상자에 바로 값을 넣는 것이죠.
int box1 = 21;
다른 상자를 하나 더 만들어보겠습니다. 이 상자는 문자(character)만 넣을 수 있는 상자이고, 그 안에 A라는 값을 넣었습니다.
char box2 = 'A';
또 다른 상자를 만들어보겠습니다. 이 상자는 참/거짓(boolean)만 넣을 수 있는 상자이고, 그 안에 참이라는 값을 넣었습니다.
bool box3 = true;
지금까지 우리가 본 상자들을 모두 변수라고 합니다. 변수는 값이 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. 따라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통해 변수의 값을 바꿀 수 있습니다.
box1 = 42;
box2 = 'B';
box3 = false;
비주얼스튜디오를 실행하여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. 프로젝트의 이름은 Variable로 하겠습니다.
아래와 같이 위 코드를 붙여넣고 실행하시면 값들이 표기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// 표기는 코드를 설명하는 부분입니다.
using System;
namespace Variable
{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int box1 = 21; // box1이라는 상자를 만들고 21이라는 값을 넣습니다.
char box2 = 'A'; // box2이라는 상자를 만들고 A라는 값을 넣습니다.
bool box3 = true; // box3이라는 상자를 만들고 true라는 값을 넣습니다.
Console.WriteLine(box1); // box1의 값을 화면에 출력합니다.
Console.WriteLine(box2); // box2의 값을 화면에 출력합니다.
Console.WriteLine(box3); // box3의 값을 화면에 출력합니다.
box1 = 42; // box1이라는 상자에 42라는 값을 덮어씁니다.
box2 = 'B'; // box2이라는 상자에 B라는 값을 덮어씁니다.
box3 = false; // box3이라는 상자에 flase라는 값을 덮어씁니다.
Console.WriteLine(box1); // box1의 값을 화면에 출력합니다.
Console.WriteLine(box2); // box2의 값을 화면에 출력합니다.
Console.WriteLine(box3); // box3의 값을 화면에 출력합니다.
}
}
}
변수라고 불리는 이 상자들은 메모리라고 불리는 창고에 보관됩니다. 그리고 이 창고에는 4개의 방이 있는데요. 변수는 그 중에 하나인 스택이라는 방에 보관됩니다.
※ 메모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다른 챕터에서 알아볼 예정입니다.
우리는 이번 챕터에서 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이 변수는 상자인데 상자 안에 값을 담을 수 있고, 그 값은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배웠죠.
그리고 상자 이름 앞에 int(정수), char(문자), bool(참/거짓)이라는 낯선 단어가 나왔는데요. 이것을 데이터 타입이라고 합니다.
데이터 타입에 대한 내용은 다음 챕터에서 알아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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