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# 강의 - 07 조건문2
조건문은 조건이 일치할 때 기능을 수행하는 문법입니다.
2021-02-08
조건문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, 그 중에 하나인 IF문을 지난 시간에 알아보았습니다. 이번 시간에는 다른 조건문인 SWITCH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우리가 집에 들어가면 스위치로 불을 켜죠? 프로그래밍에서의 SWITCH문도 이 스위치와 아주 비슷합니다. A 스위치를 누르면 거실 등이 켜지고, B 스위치를 누르면 화장실 등이 켜진다고 했을 때, 이 내용을 코드로 표현해보겠습니다.
char pressedBtn = 'A'; // 내가 누른 스위치 버튼
switch (pressedBtn)
{
case 'A': // 만약에 내가 누른 스위치 버튼이 A라면
Console.WriteLine("거실의 등이 켜집니다.");
break;
case 'B': // 만약에 내가 누른 스위치 버튼이 B라면
Console.WriteLine("화장실의 등이 켜집니다.");
break;
}
이 문법은 switch라는 키워드로 시작하고요, 괄호 안에 어떤 값을 넣습니다. 그리고 case라는 키워드 옆에 오는 값이 괄호 안에 값과 같은지 조건을 확인합니다. 이 조건이 참(true)이라면 아래 내용을 실행하고요, break 키워드를 만나면, SWITCH문을 빠져나갑니다.
이상으로 조건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두 가지의 조건문 중 IF문이 SWITCH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. 하지만 비슷한 분류의 조건이 3개 이상 나열되는 경우, SWITCH문을 사용하면 더 직관적인 코드가 될 수 있습니다.
Articles
|
|
---|---|
C# 강의 - 09 메모리 | 2021-02-12 |
C# 강의 - 08 함수 | 2021-02-08 |
C# 강의 - 07 조건문2 | 2021-02-08 |
C# 강의 - 06 조건문1 | 2021-02-08 |
C# 강의 - 05 주석 | 2021-01-26 |
C# 강의 - 04 데이터 타입 | 2020-10-08 |
C# 강의 - 03 변수 | 2020-10-02 |
C# 강의 - 02 첫 번째 앱 | 2020-09-14 |
C# 강의 - 01 언어 소개 | 2020-09-12 |